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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경제

미국 중국산 저가 전기차에 대한 관세 4배 인상 계획

by 미래듣는아이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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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가 중국산 저가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100%로 4배 인상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의 일환으로 보이며, 미중 무역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에서는 이 계획의 배경과 영향, 그리고 관련 쟁점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인상 계획

 

1) 관세 인상 배경

 

미국 정부는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관세 인상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현재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지만, 이로써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 전기차 물량 공세를 막기에 역부족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정부와 일부 자동차 업계에서는 중국산 저가 전기차가 미국 시장에 대거 유입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관세를 대폭 인상함으로써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출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미국 내 전기차 산업 보호와 자국 제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조치로 해석됩니다.

 

2) 관세 인상 수준

 

미국 정부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100%로 4배 인상하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이는 미국에 수입되는 모든 자동차에 일괄적으로 부과되는 2.5%의 기본 관세와는 별개의 조치입니다. 즉,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100%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라는 뜻입니다.

 

이번 관세 인상 조치는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와 일부 자동차 업계에서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로 인해 미국 내 전기차 산업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 관세 인상 시기

 

미국 정부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 계획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4일경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검토 결과와 보완 조치 사항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관세 인상 조치는 기존 25%의 관세로는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출을 막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로 인해 자국 전기차 산업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기 위해 관세를 100%로 4배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전기차

 

 

2. 미중 무역 갈등 심화와 보호무역주의 강화

 

 

1)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 지속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러한 보호무역 기조는 현 바이든 정부에서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중국산 제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했었으며, 향후 모든 중국산 제품에 60% 이상의 관세를 물리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미국 내 제조업 보호와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한 강력한 보호무역 정책의 일환이었습니다.

 

2) 바이든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중국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현행 7.5%에서 25%로 올리도록 지시했습니다. 또한 해양·물류·조선업 분야에서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조사에도 착수했습니다.

 

이는 미국 내 제조업 보호와 자국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국의 추격을 차단하고자 하는 미국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3) 대선 정국과 보호무역주의

 

미국은 11월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 모두에서 보다 강화한 보호무역주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이 기반인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등 스윙 스테이트의 표심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보호무역주의 강화는 자유로운 무역과 민주주의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3. 미중 무역 갈등의 영향과 쟁점

 

 

1) 무역 갈등의 부작용

 

미국과 중국은 서로에게 최대의 교역 대상국으로서 상당한 수준의 경제적 상호의존도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역 전쟁은 양측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역 갈등으로 인한 관세 인상은 양국 기업과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급망 재편과 투자 위축 등으로 인해 경제 성장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전기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번 관세 인상은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출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이는 미국의 전기차 보급 확대와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전기차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어, 이러한 관세 장벽은 미국의 전기차 산업 발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국 간 협력과 기술 공유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무역 갈등으로 인해 이러한 협력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3) 통상법 301조와 WTO 규정 위반 가능성

 

미국의 관세 인상 조치는 통상법 301조에 따른 것이지만, WTO 규정 위반 소지가 있어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301조는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조치를 허용하지만, WTO 규정상 일방적인 관세 부과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은 WTO에 제소하는 등 강력한 대응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양국 간 무역 분쟁을 더욱 악화시키고, 글로벌 무역 질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미국의 중국산 저가 전기차 관세 인상 계획과 그 배경, 영향, 쟁점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조치는 미중 무역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보이며, 전기차 산업과 통상 질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한 양측의 대응과 협상 동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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